공지 사항

 
 
ckjung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에 대한 자료 공유(?)
by CK Jung - Friday, 9 May 2008, 5:11 PM
 
강좌개설 부탁드립니다.

제목: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


개인적 관심으로
영국옥스포드 대학에서
오는 월요일 5월 12일부터 시작하는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Effective Online Tutoring)
이라는 7주짜리 코스를 수강합니다.

http://cpd.conted.ox.ac.uk/personaldev/courses/effective_online_tutoring.asp

코스는 무들기반으로 되어있고,
Adobe Connect Web Conference Software를 사용해서
실시간 강의에 참여합니다.

물론, 수업료는 제가 다 냈지만
7 주동안 배울 내용을
일주일에 한 번씩 1시간 정도
이곳에 있는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강좌를 개설하기 보다는,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에 대한 공부를 하는 모임
정도를 생각 중 입니다.

정리하자면,
제가 공부하는 내용을
여러사람들과 나누자는 얘기지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 또한 배우는 점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정채관(c.k.jung@gmail.com)
으로 연락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icture of 찬영 이
회신: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에 대한 자료 공유(?)
by 찬영 이 - Saturday, 10 May 2008, 10:46 AM
 
제가 정채관님의 허락도 받지 않고 포럼을 분리했습니다.
따로 글타래를 만들어 가야 할 것 같아서요.

우선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에서도 무들을 사용하여 온라인 강의를 한다는게 놀랍군요.
제 실력으로는 따라가기 버겁겠지만(순 영어로만 진행되는 것이지요?) 저도 관심이 있어서 함께하고 싶습니다.

정선생님께서 수강을 하시고 배우신 내용을 전달강습 하는 형태가좋을 듯 합니다만..
하여간 저도 함께 하겠습니다.
ckjung
Re: 회신: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에 대한 공부모임
by CK Jung - Saturday, 10 May 2008, 1:35 PM
 
저는 상관없습니다.

아참, 무들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면 알겠지만 영국에서 무들을 사용하는 곳이 생각 외로 많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무료라는 것 때문에 특히 초, 중, 고등학교에서 많이들 이용하고 있지요.

무들 사이트 (http://moodle.org/sites/)
미국 (7,575), 영국 (2,812) 독일(1,797), 캐나다 (941), 일본 (490), 한국 (122)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 공부모임은 박종대선생님께서 지원해주신 Adobe Connect를 통해 토론식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저도 큰 기대는 안하고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는 입문과정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Adobe Connect를 지원해주시는 박종대선생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Picture of 허 원
회신: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에 대한 자료 공유(?)
by 허 원 - Sunday, 11 May 2008, 12:28 AM
 

좋은 기회인것 같습니다. 저도 관심이 많은데 시간이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두 가지 제안이 있는데요...

1. 무들에서 adobe connector(브리즈)를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이곳 사이트에도 설치하여 강좌를 개설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면 브리즈를 따로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활동으로 연계되어 제공된 차시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박교수님이 동의 하시면 장진훈 팀장을 통해서 이곳에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2. 브리즈 진행중에 미팅 녹화를 선택하시면 화상 세션이 자동 저장되고 이 내용은 다른 회원들이 마찬가지로 무들 사이트를 통하여 열람이 항상 가능합니다.

좋은 기회인데 이러한 자료들이 유기적이고 구조적으로 관리되면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ckjung
Re: 회신: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
by CK Jung - Sunday, 11 May 2008, 3:52 AM
 

안 그래도 어제 박종대선생님께서 주신 Adobe Connect 계정으로 접속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잘 되더군요.


미팅 녹화 공개 부분은 첫 번째 미팅을 가진 후 참석자 모든분의 동의가 이루어졌을 때 고려해보겠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제 얼굴이 나온 동영상을 내가 모르는 누군가가 보고, 가질 수 있는 것이 조금 꺼림직 하기 때문입니다.

Picture of Park Jong-Dae
회신: Re: 회신: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
by Park Jong-Dae - Sunday, 11 May 2008, 12:54 PM
 

좋은 강좌를 개설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도비커넥터 미팅은 녹화하시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녹화하는 경우 얼굴이 보이지 않기를 원하시면 웹카메라를 다른방향으로 돌려놓으신 후 일시정지 하시면 됩니다. 혹은 녹화시 메인창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확대해서 비디오창을 덮으면 큰 화면 하나에 음성녹음만 할 수 있습니다.

아도비커넥터 미팅 녹화된 것은 다른 곳으로 가져가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flv파일들이 동시에 재생되기 때문에 다른 포멧으로 변환이 어렵지만, 다른 동영상 캡쳐 도구를 사용하여 캡쳐될 수 있지만 화질은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강의하실때 컴퓨터를 두 대 사용하여 다른 하나는 모니터 용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ckjung
Re: 회신: Re: 회신: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
by CK Jung - Sunday, 11 May 2008, 1:51 PM
 

예전에 덴마크에 있는 영국인 교수님이 Adobe Connect를 이용해 덴마크 학생들과 미국에 있는 학생들과의 수업에 옵저버로 참관(나중에는 참여가 되었지만)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학생 몇 명은 웹캠을 꺼놓거나 꽃 그림으로 대체했더군요.

Adobe Connect를 이용한 수업의 장점 중 하나가 서로의 모습을 보면서 얘기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굳이 사용료를 지불해가며 Adobe Connect를 이용하기 보다는 MSN 메신저나 Skype를 이용한 무료 컨퍼런스 콜이 나을 수 있겠지요.

잘 아시다시피 누군가가 비디오 녹화를 하려고 마음먹으면 하다못해 휴대전화나 디지털카메라로도 녹화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번 공부모임이 그렇게까지 할 만큼 중요한 내용도 아니기 때문에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건 그렇고, 박종대선생님께서 조언해주신 모니터 용 컴퓨터는 정말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안 그래도 어제 테스트를 하면서 잠깐 그런 생각을 했었는데,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앞선 잠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번 공부 모임은 저 혼자 진행하는 강의라기보다는 약 10-15분가량 제가 공부한 내용을 먼저 정리해서 말씀드리고, 각 참여자가 돌아가면서 자기 경험이나 의견을 논의하는 것으로 진행을 했으면 합니다.

아직까지 저도 온라인 튜터링에 대한 분명하고 체계적인 이론적 백그라운드가 부족하고, 참여하시는 분들의 분야와 타켓 학생들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들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임 진행에 대해서 기탄없는 의견 부탁드립니다.

Picture of 찬영 이
회신: Re: 회신: Re: 회신: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
by 찬영 이 - Sunday, 11 May 2008, 11:48 PM
 
5월 12일부터라면 바로 오늘 부터인데 시차를 감안하더라도 내일부터는 강좌가 시작될 텐데, 강좌 중계(?) 사이트가 어디에 개설되었는지 모르겠군요.
또 이곳 참관자(?)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이 있는지도 궁금하구요.
개인적으로는 제가 거의 모든 작업을 Linux 환경에서 하다 보니까 이쪽에 웹캠 설치라던가 기타 준비할 사항도 많은 듯 싶습니다.
아직 리눅스시스템에서 웹캠을 제대로 작동시키지 못하고 있어서 안타깝습니다만 정 안되면 거실에 있는 윈도우시스템에서 붙어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 글을 올리고 보니까 일반 강좌란에 이미 강좌가 개설되어 있군요. 기대하겠습니다.

ckjung
Re: 회신: Re: 회신: Re: 회신: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
by CK Jung - Monday, 12 May 2008, 4:57 AM
 

일방적인 강좌라기보다는 오히려 토론식 공부모임에 가깝습니다. 또한 Adobe Connect를 이용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인원제한을 했습니다.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을 이용한 수업은 (특히 비디오 컨퍼런싱의 경우) 한 명이 말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이 경청을 해야 하는 시스템이라 인원이 많게 되면 한 명씩 돌아가며 얘기를 하더라도 시간이 길어지게 되지요 (그런 문제가 있더라고요).

첫 글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5월 12일부터 코스를 수강합니다. 그 말이 이곳에서 첫 모임을 5월 12일 동시에 한다는 말로 잘 못 전달이 된 것 같습니다.

제가 먼저 5월 12일부터 공부를 시작하고 이곳에서는 5월 20일 화요일 오후 1시에 첫 모임을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다른 분들과 이메일로 연락을 취하고 있어서 포럼에도 당연히 그런 줄 알았지요.  

혼란스럽게 해드렸나 봅니다.

어쨌거나 ‘효과적인 온라인 튜터링’에 관한 얘기는 앞으로 해당 강좌 포럼에 올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